【닌자TV 프리뷰】10일 네이션스리그 전체경기분석 스포츠중계

종목별 팀순위
전체 포인트 순위
  • test2 30,000P
  • 지오디 30,000P
  • 무대포 30,000P
  • 4 배드보이 30,000P
  • 5 강대표입니다 30,000P
  • 6 후아드디어 30,000P
  • 7 중듭디 30,000P

【닌자TV 프리뷰】10일 네이션스리그 전체경기분석
댓글 0 조회   107

작성자 : 황진이



키프로스 코소보


키프로스는 리투아니아 원정에서 1-0 신승을 거두고 순조로운 2024-25 네이션스리그 출발을 알렸다. 루마니아, 코소보, 리투아니아와 함께 비교적 해 볼 만한 C2조에 편성된 만큼 플레이오프 진출을 노려볼 만한 상황. 올 시즌부터는 조 2위 팀도 플레이오프를 통한 승격을 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코소보를 2위 경쟁자로 간주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자신들의 안방에서 공세적인 경기운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FW 소테리우(히로시마)를 비롯한 기존 부상자들 외에 추가 전력누수는 없다는 소식. 로테이션 가동 시 헤이렌벤 신성 FW 로이주를 비롯한 일부 젊은 피의 선발 출격이 유력할 전망이다. 동대회 홈경기에선 최근 5전 3승 1무 1패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코소보 상대로는 2022-23 네이션스리그 당시 홈 0-2 패, 원정 1-5 패로 스윕을 당했던 아픈 기억이 있다.


코소보는 루마니아와의 홈경기에서 10명으로 악전고투를 펼친 끝에 0-3 완패를 당했다. 최악의 네이션스리그 스타트를 끊고 만 상황. 키프로스 원정에서 2연패를 당할 경우 일찌감치 강등 위기로 몰릴 수 있는 만큼 최소 무승부로 버텨내야 하는 입장이다. 단, 기존 부상자들에 이어 DF 보이보다마저 징계로 이탈하는 등 전력누수 여파가 결코 가볍지 않아 보인다는 평가. 주포 FW 무리키(마요르카)의 최근 폼은 상당히 좋다는 평이지만, 주변에서 무리키를 보좌해줘야 할 MF 라쉬차(베식타시), 제그로바(릴) 등이 나란히 부진했다는 점을 불안요소로 손꼽을 만하다. 루마니아 상대로 10명으로 싸운지 3일 만에 원정경기를 치러야 하는 입장이지만, 전력누수 여파로 인해 안정적인 로테이션 가동이 어려워졌다는 점도 불안한 구석이 아닐 수 없다. 동대회 원정에선 최근 5전 1승 1무 3패로 취약한 면모를 나타내고 있는 중. 키프로스 원정은 2022년 2-0 승리 후 이번 경기가 2년 만이다.


# 주요 결장자

키프로스: FW 소테리우(백업/부상), DF 안토니아데스(백업/부상).

코소보: MF 첼리나(주전급/명단제외), 제넬리(백업/명단제외), 루샤쿠(백업/부상), 제키리(백업/부상), DF 보이보다(주전/징계), 크리예지우(주전급/부상), 베카(백업/부상).


# 결과 및 흐름 예상

50:50의 팽팽한 승부를 예상. 루마니아전에서 10명으로 뛰며 체력을 소진했던 코소보다. 전력누수 여파로 인해 안정적인 로테이션 가동이 어렵다는 점, 주포 FW 무리키를 제외한 나머지 공격진의 폼이 좋지 않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키프로스가 홈에서 무승부 정도는 기대해 볼 수 있을 전망이다.


# 베팅 Tip

- 일반: 소액 무 혹은 패스.

- 핸디캡: 키프로스 핸디(+1) 승(추천:★★★☆☆).

- 언오버: 2.5 기준 언더(추천:★★★☆☆).





이스라엘 이탈리아


이스라엘은 벨기에 원정에서 1-3으로 무릎을 꿇고 좋지 못한 네이션스리그 스타트를 끊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여파로 인해 홈이 아닌 중립장소에서 이번 이탈리아전을 치러야 하는 상황. 상당 수준의 핸디캡을 떠안고 A2조에서 이탈리아, 프랑스, 벨기에를 상대해야 하는 입장인 만큼 B리그로의 강등을 면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번 대회 돌풍을 노리기보다는 강팀 상대로 경험을 축적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FW 자하비(A매치 74경기 35골)를 비롯한 일부 베테랑들은 세대교체 차원에서 명단 제외된 상태이며, 기존 부상자들 외에 추가 전력누수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대교체를 추진 중인 만큼 벨기에전 선발 라인업에서 3-4명 정도 변화를 줄 것이 유력시된다. 이탈리아 상대로는 통산전적 1무 4패로 일방적인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중. 참고로 이번 경기는 이스라엘의 홈이 아닌 중립장소 부다페스트(헝가리)에서 펼쳐진다.


이탈리아는 프랑스 원정에서 짜릿한 3-1 역전승을 이끌어내며 최상의 네이션스리그 출발을 알렸다. 2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한 뒤 유로 2024에서도 16강에서 스위스의 돌풍에 희생당하고 만 상황. 2026 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할 경우 역대급 대재앙을 맞이할 수 있는 만큼 이번 네이션스리그에 임하는 각오가 남달라 보인다. 스팔레티 감독이 발빠른 세대교체 추진을 위해 FW 키에사, 임모빌레, MF 조르지뉴, 바렐라, 로카텔리 등을 모두 명단 제외시키는 한편 A매치 10회 미만의 새 얼굴을 11명이나 발탁했다는 점에 주목해 볼 만하다. 젊은 피의 높은 동기부여가 프랑스전 역전승으로 고스란히 이어진 만큼 이스라엘전에도 높은 기대를 줄 수 있을 전망이다. 프랑스전 당시 벤치로 내려갔던 FW 라스파도리(나폴리), 켄(피오렌티나), MF 자카니(라치오), 브레시아니니(아탈란타), DF 가티(유벤투스), 우도기(토트넘) 중 상당 수의 선발 출격이 예상되며, 주전과 백업의 기량 차가 거의 없다는 점은 큰 폭의 로테이션 가동을 가능케 한다. 이스라엘 상대로는 2017년 월드컵 유럽예선 홈 1-0 승리 후 7년 만에 재대결을 펼치게 됐다.


# 주요 결장자

이스라엘: FW 자하비(주전급/명단제외), 바이스만(주전급/명단제외), MF 글라제르(백업/부상), DF 빅토르(주전급/명단제외), 골드버그(주전급/명단제외).

이탈리아: FW 베라르디(주전/부상), 키에사(주전/명단제외), 스카마카(주전급/부상), 임모빌레(백업/명단제외), MF 조르지뉴(주전/명단제외), 바렐라(주전/명단제외), DF 스칼비니(주전급/부상), 스피나촐라(백업/부상).


# 결과 및 흐름 예상

이탈리아의 6:4 우세를 예상. 스팔레티 감독의 과감한 세대교체 및 젊은 피 중용이 주효하며 프랑스를 원정에서 3-1로 침몰시킨 이탈리아다. 이스라엘의 홈이 아닌 중립장소 경기라는 점, 젊은 신예들의 위력이 이탈리아에 크게 못 미친다는 점, 이탈리아의 2024-25 네이션스리그를 향한 동기부여가 그야말로 최상이라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이스라엘이 무너질 가능성을 높게 본다.


# 베팅 Tip

- 일반: 이탈리아 승(추천:★★★★☆).

- 핸디캡: 이탈리아 핸디(-1) 승 혹은 패스.

- 언오버: 2.5 기준 언더(추천:★★★☆☆).





튀르키예 아이슬란드


유로 2024 8강팀 튀르키예는 웨일스 원정에서 10명으로 악전고투를 펼친 끝에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이번 네이션스리그에서 아이슬란드, 웨일스, 몬테네그로와 함께 비교적 수월한 B4조에 편성된 만큼 A리그 승격에 높은 동기부여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상황. 이번 홈경기에서 공세적으로 승리 사냥에 나서게 될 전망이다. 이탈리아 출신 몬텔라 감독 휘하에서 발빠른 세대교체에 성공한 만큼 젊은 선수들의 자신감을 더욱 끌어올려야 하는 입장이기도 하다. 기존 부상자들 외에 대표팀의 새로운 주포로 떠올라 있는 FW 일마즈(갈라타사라이)가 징계로 추가 결장한다는 소식. FW 위날(본머스) 역시 부상 중인 만큼 유로 2024 본선에서 재미를 봤던 MF 귈레르(R.마드리드) 가짜 9번 전술을 재가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튀르키예 공격이 가짜 9번으로 나왔을 때 도리어 잘 풀리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에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동대회 홈경기에선 3승 2무로 5연속 무패행진을 지속하고 있는 중. 아이슬란드와의 최근 맞대결 전적은 1승 3무 1패로 팽팽한 호각세다.


아이슬란드는 홈에서 몬테네그로를 2-0으로 완파하고 최상의 네이션스리그 출발을 알렸다. 아이슬란드 역시 지난 유로 2024 본선 진출에 실패한 뒤 젊은 피 위주로 세대교체를 추진 중인 상황. 오랜 기간 붙박이 공격수로 활약하던 FW 핀보가손을 비롯한 일부 베테랑들이 은퇴한 대신 FW 오스카르손(소시에다드), 구드욘센(헨트), MF 요하네손(뒤셀도르프), DF 프리요릭손(헤켄) 등의 신예들이 세대교체의 주축으로 급부상해 있는 상태다. 지난 시즌 세리에A 14골을 몰아쳤던 에이스 FW 구드뮌드손(피오렌티나)이 부상으로 9월 명단에서 제외됐음에도 불구, 젊은 공격수들의 활약을 앞세워 몬테네그로를 완파했다는 점에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기존 부상자들 외에 추가 전력누수는 없다는 소식. 동대회 원정에선 2무 4패로 6경기 연속 무승행진을 지속 중이며, 튀르키예 원정은 2019년 0-0 무승부 이후 이번 경기가 5년 만이다.


# 주요 결장자

튀르키예: FW 일마즈(주전/징계), 위날(백업/부상), MF 카디올루(주전급/부상), 윈데르(백업/부상), DF 카바크(백업/부상).

아이슬란드: FW 구드뮌드손(핵심전력/부상), 핀보가손(주전급/은퇴), MF 하랄드손(주전/부상), DF 잉가손(주전급/부상), 비야르나손(백업/부상), 마그누손(백업/부상).


# 결과 및 흐름 예상

홈팀 튀르키예의 6:4 우세를 예상. 주포 FW 일마즈의 징계 이탈에도 불구, 몬텔라 감독의 가짜 9번 전술을 앞세워 충분히 정상적인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는 튀르키예다. 홈이 아닌 원정에선 힘을 쓰지 못해 왔을 뿐 아니라, 에이스 FW 구드뮌드손이 부상 이탈한 아이슬란드 상대라면 홈 승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


# 베팅 Tip

- 일반: 튀르키예 승(추천:★★★★☆).

- 핸디캡: 튀르키예 핸디(-1) 승 혹은 패스.

- 언오버: 2.5 기준 언더(추천:★★★☆☆).





프랑스 벨기에


프랑스는 이탈리아와의 네이션스리그 첫경기에서 후반 뒷심부족을 드러내며 1-3 역전패를 당했다. 경기 초반의 파상공세를 이어가지 못한 채 후반으로 갈수록 페이스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는 평가. 이번 벨기에전에서 승리하지 못할 경우 A1조 3위로 추락했던 지난 2022-23 네이션스리그의 악몽이 재현될 수 있는 만큼 한층 높아진 동기부여를 바탕으로 승리 사냥에 나서게 될 전망이다. 데샹 감독은 선발 라인업에 변화를 줄 예정이라고 언급한 상태이며, 이탈리아전 당시 벤치로 내려갔던 FW 튀람, 뎀벨레, MF 코네, 자이르-에머리, DF 우파메카노, 쿤데 중 상당 수의 선발 출격이 예상된다. 이탈리아전에서 일부 주전들을 벤치로 내렸다는 점에 주목해 볼 만하다. 특히 튀람과 뎀벨레가 음바페와 함께 선발 출격할 경우 공격적으로 훨씬 날카로워진 모습이 기대된다. 벨기에와의 최근 맞대결에선 3승 1무 1패로 뚜렷한 우세를 나타내고 있다.


벨기에는 홈에서 이스라엘을 3-1로 완파하고 순조로운 네이션스리그 스타트를 끊었다. 공교롭게도 유로 2024 본선 16강전 당시 자신들에게 패배(0-1)를 안겨줬던 프랑스 상대로 2개월 만에 설욕전을 펼치게 된 상황. 프랑스 상대로는 2018 월드컵 준결승전 패배(0-1)의 악몽이 아직도 생생한 만큼 남다른 설욕의지를 불태울 수밖에 없는 상태다. 다른 무엇보다 에이스 MF 더 브라위너가 부상 후유증을 떨쳐내고 요근래 가장 좋은 폼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반면 9월 명단에서 제외된 FW 루카쿠 대신 주포 역할을 부여받은 FW 오펜다(라이프치히)의 경우 이스라엘전 PK를 실축하는 등 아쉬운 모습을 보였다는 평이다. 그럼에도 대체요원이 마땅치 않다는 점에서 2연속 선발 기회를 부여받게 될 듯. 기존 부상자들 외에 이스라엘전 도중 부상을 당한 MF 엥겔스가 추가 이탈한 상태지만, 당장 선발 라인업을 꾸리는데 큰 걸림돌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 원정은 2015년 평가전 4-3 승리 후 이번 경기가 9년 만이다.


# 주요 결장자

프랑스: FW 지루(주전급/은퇴), 코망(백업/부상), MF 추아메니(주전/부상), 라비오(주전급/명단제외), 카마빙가(백업/부상), DF 뤼카(주전급/부상), 멘디(백업/부상).

벨기에: FW 루카쿠(주전/명단제외), MF 카라스코(주전급/명단제외), 트로사르(주전급/명단제외), 엥겔스(백업/부상), DF 베르통언(주전/은퇴).


# 결과 및 흐름 예상

홈팀 프랑스의 6:4 우세를 예상. 이탈리아와의 첫경기에서 1-3 역전패를 당한 대신 일부 주전 멤버들을 벤치로 내려 벨기에전 총력전을 예고해둔 프랑스다. 홈에서 2연속 발목을 잡힐 가능성은 낮다고 봐야 할 듯. 벨기에의 전력이 전성기 시절에 비해 약화됐다는 점, 요근래 프랑스 상대로 천적관계에 가까운 약세를 보여 왔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홈 승 쪽에 무게가 실린다.


# 베팅 Tip

- 일반: 프랑스 승(추천:★★★☆☆).

- 핸디캡: 핸디(-1) 무 혹은 패스.

- 언오버: 2.5 기준 오버(추천:★★★☆☆).








몬테네그로 웨이스


몬테네그로는 아이슬란드 원정에서 0-2 완패를 당하며 최악의 네이션스리그 스타트를 끊었다. 튀르키예, 웨일스, 아이슬란드와 함께 비교적 험난한 B4조에 편성된 만큼 잔류가 그리 쉽지만은 않아 보이는 상황. 이번 홈경기에서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문제는 오랜 기간 대표팀의 에이스 역할을 수행해 온 FW 요베티치가 올림피아코스와의 계약만료 후 새로운 소속팀을 찾지 못했다는 점, FW 무고사(인천) 역시 A매치에서 2022년 루마니아전 해트트릭 이후 2년 동안 무득점으로 침묵 중이라는 점이다. FW 크르스토비치(레체) 또한 대표팀에서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어 여전히 수비가 강한 웨일스 상대로 골사냥이 가능할지 의문이 남는다. 기존 부상자들 외에 추가 전력누수는 없다는 소식. 웨일스 상대로는 통산전적 2승 1패로 우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웨일스는 튀르키예와의 홈경기에서 수적 우위를 안고 싸웠음에도 불구, 아쉬운 골 결정력을 선보인 끝에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단, 경기내용은 결과 대비 나쁘지 않았다는 평가. 11:11로 싸울 때에도 튀르키예를 거세게 몰아치는 등 안방 강세가 여전하다는 점을 입증해낸 상태다. 단, 웨일스의 원정경기에는 여전히 높은 신뢰를 주기 어렵다는 점에 주의가 요망된다. FW 무어(셰필드)의 최근 부진으로 인해 이번 몬테네그로전에서도 아스널 출신 MF 램지(카디프)를 가짜 9번으로 앞세울 예정이라는 소식. 이러한 벨라미 감독의 가짜 9번 전술이 아직 미완성 단계임을 감안하면 또 한 번 답답한 공격 흐름을 맞이할 우려감이 짙어 보인다. 반면 수비 조직이 변함없이 단단하다는 점에는 높은 기대를 줄 만하다. 몬테네그로 원정은 2010년 0-1 패배 후 이번 경기가 14년 만이다.


# 주요 결장자

몬테네그로: MF 쿠츠(백업/부상), 아지치(백업/부상), DF 부야치치(주전/부상), 토마셰비치(주전급/부상).

웨일스: FW 마톤도(백업/부상), MF 제임스(주전/부상), 브룩스(백업/부상), DF 로키어(백업/부상), GK 헤네시(백업/부상).


# 결과 및 흐름 예상

50:50의 팽팽한 승부를 예상. 요베티치 노쇠화 및 무고사-크르스토비치 부진이 겹침에 따라 공격진의 득점력이 바닥까지 떨어져 있는 몬테네그로다. 웨일스 역시 원정경기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다는 점, 벨라미 감독의 가짜 9번 전술이 아직 미완성 단계라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저득점 무승부 쪽에 무게가 실린다.


# 베팅 Tip

- 일반: 소액 무 혹은 패스.

- 핸디캡: 몬테네그로 핸디(+1) 승(추천:★★★☆☆).

- 언오버: 2.5 기준 언더(추천:★★★★☆).





루마니아 리투아니아


루마니아는 코소보 원정에서 수적 우위를 안고 싸운 끝에 3-0 완승을 거뒀다. 상대 퇴장 이전에도 우세한 경기를 펼치는 등 유로 2024 당시의 상승세를 고스란히 이어갔다는 평가. 유로 16강 진출을 기점으로 새로운 젊은 세대가 본 궤도에 올라서기 시작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일찍부터 유망주로 주목받아 온 FW 만(파르마)이 대표팀의 새로운 에이스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 만하다. 공격진이 이 정도 폼이라면 홈에서 리투아니아 수비를 공략하는데 큰 걸림돌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부상자들 외에 추가 전력누수는 없다는 소식. 동대회 홈경기에선 최근 5전 3승 2패로 5할 이상의 승률을 유지 중이며, 리투아니아와의 최근 맞대결에선 4승 1패로 일방적인 우세를 나타내고 있다.


리투아니아는 키프로스와의 홈경기에서 답답한 모습을 보인 끝에 0-1 분패를 당했다. 루마니아, 코소보, 키프로스와 함께 비교적 해 볼 만한 C2조에 편성됐다고는 하나, 요근래 하향세 흐름을 감안하면 B리그 승격이 쉽지 않아 보이는 상황. 일단 9월 연패를 막기 위해 라인을 내려 버틸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유럽에서 보기 드문 '농구의 나라'라는 점, 인재풀 한계로 인해 세대교체에 연거푸 실패하고 있다는 점은 리투아니아의 이번 네이션스리그 전망을 어둡게 만드는 요인들이다. 특히 주포 FW 체르니치(A매치 93경기 15골) 은퇴 후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점은 커다란 불안요소가 아닐 수 없다. MF 지네티스(토리노)를 비롯한 상당 수 주력 멤버들이 부상으로 9월 명단에서 제외됐다는 점도 아쉽게 느껴지는 타격이다. 루마니아 원정에선 최근 3경기 3-0 승, 0-1 패, 0-3 패로 열세를 나타내고 있다.


# 주요 결장자

루마니아: FW 타나세(백업/명단제외), MF 리샨드루(백업/부상), DF 모르고슈(백업/부상), GK 몰도반(백업/명단제외).

리투아니아: MF 지네티스(주전/부상), 체르니치(주전/명단제외), 얀카우스카스(주전급/부상), 골루비카스(백업/부상), DF 베네타(주전급/부상), 우트쿠스(주전급/부상).


# 결과 및 흐름 예상

홈팀 루마니아의 7:3 우세를 예상. 세대교체 실패로 인해 네이션스 D리그 팀들과 크게 다를 바 없는 약체팀으로 전락한 리투아니아다. 가볍지 않은 전력누수를 떠안고 원정길에 오른 상태이기도 하다. 유로 16강팀의 골격을 고스란히 유지 중인 루마니아 쪽에 승산이 충분해 보인다.


# 베팅 Tip

- 일반: 루마니아 승(추천:★★★★☆).

- 핸디캡: 루마니아 핸디(-1) 승(추천:★★★☆☆).

, , , , , , , , , , , , , , , , , , , , , ,

황진이님의 최신 글

【닌자TV 프리뷰】10일 네이션스리그 전체경기분석 스포츠중계 > 스포츠분석

제목